진동 피드백을 이용한 탭핑 힘 조절 능력 향상에 대한 연구Exploration to improve the tapping force control using vibration feedback

최근 힘 센서가 내장된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힘을 이용한 입력 방법의 사용가능성이 높아졌다. 힘을 이용한 입력 방법에는 대표적으로 누르는 압력을 조절하고 완료 단계를 통해 입력하는 방법과 빠르게 한 번의 탭핑으로 힘을 줘서 입력하는 방법이 있다. 이 중 탭핑의 힘을 이용한 입력 방법은 일반적인 탭핑처럼 빠른 시간 내에 입력을 다양화할 수 있지만 낮은 정확도로 인해서 활용하기가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탭핑의 힘을 이용한 입력 방법의 낮은 정확도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진동 피드백을 고려하였다. 탭핑을 할 때 손이 닿아있는 짧은 시간 동안 사용자들이 진동 피드백을 이용하여 힘 조절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진동 피드백이 탭핑 힘 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정적인 환경과 음악 게임 환경에서 실험을 한 결과, 피실험자들은 진동 피드백을 활용하여 탭핑 힘 조절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