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포워드 방식 직류 제거를 이용한 심전도 센서용 시그마-델타 변환기Sigma-delta ADC for ECG read-out with feedforward DC cancellation

최근 웨어러블 기기의 발전에 힘입어 심전도 센서의 성능에 대한 요구치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연속시간 시그마-델타 모듈레이터만을 활용하여 심전도 센서를 구현한, 이전 연구를 바탕으로 한다. 입력단은 직류 결합 구조를 활용하여 입력 저항을 크게 얻었고, 시그마-델타 모듈레이터의 첫 번째 적분기 단에 피드포워드 방식 직류 제거 기술을 적용하여, 직류 결합 구조를 해치지 않으면서, 넓은 직류 입력 범위를 갖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1차의 디지털 노이즈 커플링 기술을 이용하여, 양자화 노이즈를 크게 줄였다. 제안한 시그마-델타 모듈레이터는 65nm의 CMOS 공정을 활용하여 설계하였다. 제안하는 시그마-델타 모듈레이터의 소비전력은 $3.61\muW$이고, 직류 입력 범위는 $\pm300mV$이다. 노이즈 성능은 회로 노이즈와 양자화 노이즈의 합이 $3.15\muV_{rms}$ 수준으로, 모니터링용 심전도 센서의 요구 조건을 모두 만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