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저온용 맥동관 팽창기에 대한 수치해석 및 실험적 연구

Numerical and experimetal study on cryogenic pulse tube expander

극저온 냉동기는 저온 영역에서 기계적 가동 부를 최소화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석사 논문 연구는 팽창기의 실린더 내부에 피스톤이 존재하지 않는 극저온용 맥동관 팽창기에 대한 수치해석 및 실험이다. 본 팽창기는 고압의 기체가 들어오는 흡기 밸브와 저압의 환경으로 기체를 내보내는 배기 밸브가 저온 부 쪽에서 맥동관과 연결되어 있으며, 반대쪽에는 질량 유량과 압력의 위상을 조절해주기 위한 위상조절기가 설치된다. 고온 부에는 냉각수로 냉각되는 열 교환기가 설치되며, 이를 통하여 흡기과정에서 온도가 상승한 고온 부 쪽의 기체가 냉각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계적 가동 부를 완전히 제거한 맥동관 팽창기를 제안하고, 성능 예측 모델을 개발 및 검증하였으며 고효율 팽창기를 위한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다.

맥동관 팽창기▼a위상조절기▼a성능 예측 모델▼a고온 부 열교환기▼a극저온; Pulse tube expander▼aphase controller▼anumerical model▼awarm end heat exchanger▼acryogen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