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둥 지지형 LNG 탱크 진공단열구조의 극저온 단열 성능에 관한 연구 = Cryogenic insulation performance of LNG tank with pillar-supported vacuum insulation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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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셰일가스 개발이 본격화 되면서 수송 수단용 LNG 탱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LNG 탱크는 구조적인 문제로 단열성능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진공단열구조를 가지는 기둥 지지형 LNG 탱크를 제안하고 극저온 단열성능을 예측하였다. 기둥 지지형 LNG 탱크는 이중 진공단열구조로 측면부에 지지기둥을 설치해 열전달을 줄인 단열탱크이다. 주된 열전달 경로는 심재와 지지기둥으로 구분할 수 있고 단열성능을 예측하기 위해서 심재와 지지기둥의 유효열전도계수 측정이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진공/극저온 환경에서 심재의 온도에 따른 유효열전도계수 변화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저온단열성능 예측모델을 도출하였다. 또한 지지기둥의 단열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중 왕복 지지체를 적용하였다. 다중 왕복 지지기둥의 유효열전도계수를 계산하기 위해 다중 왕복 지지체를 구성하는 나일론의 온도에 따른 열전도계수 변화를 측정하고, 측정 결과를 기반으로 다중 왕복 지지체의 유효열전도계수를 수치해석을 통해 구하였다. 앞서 구한 심재와 지지기둥의 유효열전도계수를 바탕으로 기둥 지지형 LNG 탱크의 극저온 단열성능을 수치해석을 통해 예측하였다. 저온단열성능 예측모델을 적용하여 해석한 경우, 저온단열성능 예측모델을 적용하지 않은 경우와 비교하여 열유입량에서 57.8 % 의 큰 차이를 보였다. 또한 기둥 지지형 LNG 탱크의 BOR (Boil-Off Rate)이 기존 LNG 탱크의 BOR 대비 63.5 % 감소하여 단열성능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Advisors
송태호researcherSong, Tae-Ho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19.2,[vi, 51 p. :]

Keywords

LNG 탱크▼a극저온▼a진공 단열▼a심재▼a다중 왕복 지지체▼aBOR; LNG tank▼acryogenic▼avacuum insulation▼afiller material▼aMPS▼aBOR

URI
http://hdl.handle.net/10203/26588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43056&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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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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