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드밀 보행 시 뇌파 측정을 통한 보행 주기 별 뇌 연결성 분석Analysis of brain connectivity in gait cycle using EEG during walking on the treadmill

뇌졸중 환자는 보행 장애로 삶의 질이 낮아 재활을 통한 보행 기능 회복이 중요하다. 보행 훈련을 위해 자율 보행 트레드밀이 개발되었지만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피질 영역의 연결성을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트레드밀에서 자율 속도 보행과 일정 속도 보행할 때, 피질 영역 간의 연결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트레드밀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트레드밀에서 정상인과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일정 속도 보행'과 '자율 속도 보행'실험을 진행한 후, 보행 시기에 따라 연결성을 분석하였다. 3명의 피험자에서 좌, 우 두정 후두 영역 간의 연결성이 관찰되었으나, 연결성의 강도가 변하는 보행 시기는 피험자마다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다른 피질 영역에서는 연결성이 관찰되지 않았다. 이는 보행 시기가 매 스텝마다 일정하지 않아 분석 과정에서 데이터가 섞이고, 피질 영역 내 소스들의 위치와 누락된 소스들을 고려하지 않고 그룹 분석을 진행하여 나타난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