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효과를 통한 모멘텀, 역행효과 실증분석(An) empirical analysis of the momentum, contrarian and the january seasonality in Korean stock market

모멘텀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현상의 원인에 대해서는 의견이 정립되어있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1998년-2018년까지의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만을 대상으로 모멘텀과 역전현상이 존재하는지를 동일가중과 가치가중의 경우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 현상이 1월 효과에 의해 나타난다는 가설을 검증한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멘텀 현상의 존재와 방향은 기존의 국내 선행 연구와 모두 일치했다. 둘째, 모멘텀 현상을 1월 효과로 설명이 가능하다는 증거는 발견하지 못했다. 본 연구는 유가증권시장에서 모멘텀 현상의 원인을 1월 효과에서 찾을 수 없다는 부분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