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 주주환원수익률의 주식수익률 예측력에 관한 실증연구(An) emprical study on payout yield as predictor of stock return in korean market

이 논문에서는 한국의 주식시장에서 배당수익률에 자사주매입 혹은 신주발행의 효과를 포함한 주주환원수익률이 주식가격을 예측하는지에 대해 실증분석을 실시하고, 배당수익률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변수들의 예측력은 제한된 상황에서만 유의하며, 총주주환원수익률이 배당수익률에 비해 우세하다는 근거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순주주환원수익률의 경우 예측력이 전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 원인으로 자사주매입의 불분명한 영향 및 변수 설정의 오류 등으로 해석했으며, 새로운 변수 도입을 통한 향후 연구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