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의 건전성 효과에 대한 실증 연구(An) empirical study of quality effect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Asness, Frazzini, Israel, Moskowitz, Pedersen(2018)에 따라 국내 주식시장에 규모 효과의 존재를 재 검토하고, Asness, Frazzini, and Pedersen(2017)의 QMJ 요인을 통하여 한국 주식시장의 건전성 요인의 적합성을 검증한다.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비 금융업종 보통주의 월별 주식 수익률을 표본으로 하고 분석 기간은 2000년 7월부터 2018년 6월까지이다. 한국 주식시장에서 건전성 요인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건전성 척도의 수익률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건전성 요인과 수익성, 성장성, 안정성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지닌 수익성 요인을 기초로 새로운 건전성 요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였으며 건전성 요인 수익률이 규모, 가치, 모멘텀 변수로 설명 가능한지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