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의 52주 최고가 이상현상 실증 분석(An) empirical analysis of 52-week high anomalies in the korean stock market

52주 최고가는 현재 주가의 가격 수준을 파악하는 기준점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주식의 매수 혹은 매도를 위한 신호로도 사용되고 있다. 실제로 다수의 선행연구들이 52주 최고가에 근접한 주식들이 높은 수익률을 보이는 이상현상을 입증하였다. 이에 본 학위논문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의 52주 최고가 이상현상에 대해 연구하였다. q-요인 모델을 이용하여 52주 최고가 이상현상에 대한 설명력을 검정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없었으며 결합가설을 이용해 다른 요인 모델들과의 성능을 비교 검증 하였을 시에도 더 나은 설명력을 보이지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