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환경에서 미디어의 미래전략연구

(A) study on the future strategy of media in blockchain environment : to self-organization beyond concentration and dispersion

집중과 분산을 넘어 자기 조직화로

본 논문은 블록체인을 적용한 미디어플랫폼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할 대안으로서 자기조직화 이론이 접목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블록체인 미디어는 콘텐츠에 대한 보상, 보안성, 투명성을 탈중앙화와 비가역적 알고리즘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였다. 블록체인은 완전한 중앙집중과 완전한 분산 사이에서 위임구조로 진화해 가고 있다. 심층인터뷰와 사례를 통해 그것의 역할과 장·단점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미완의 구조를 해결할 방법으로 지배정보와 운영정보를 분리하고 이를 홀론적 자기조직화로 운영할 수 있는 대안의 방향성에 대해 서술하였다.

블록체인▼a저널리즘▼a미디어 플랫폼▼a홀론▼a거버넌스▼a집중과 분산▼a자기조직화▼a신뢰; Blockchain▼ajournalism▼amedia platform▼aself-organization▼agovernance▼atrust▼ahol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