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헬스케어 어플리케이션 사용 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 미세먼지를 중심으로Exploration of usage effect of mobile healthcare application : from the perspective of particulate matter

최근 미세먼지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미세먼지의 농도를 확인하고 관련 건강 증상을 기록하는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세먼지와 소아 중이염 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미세먼지 관련 모바일 헬스케어 어플리케이션 사용 효과에 관하여 탐색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 대상으로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열나요’가 사용되었다. 분석 데이터로는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 238명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된 209명 진단데이터와, 전국에서 측정된 PM10, PM2.5의 농도 및 일별 기준치 이상 지속시간이 미세먼지 기준으로 사용되었다. 다변량 회귀 분석을 통하여 사용자와 비사용자 간의 진단 전 미세먼지 수준 및 일별 지연 기간에 따른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거나 미세먼지 발생 시간이 길어질수록,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중이염 발병률은 낮아짐을 확인하였다. 이는 미세먼지의 효과 완화로서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 효과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