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CoO_3$에서 산소 촉매 활성에 미치는 입계 및 변형률의 영향

Effect of grain boundaries and strain on oxygen electrocatalytic activities in $LaCoO_3$

$LaCoO_3$ (LCO)는 페로브스카이트 산화물이며 반도체 물질로 알려져 있다. 또한, LCO는 산소 발생 반응(OER)과 산소 환원 반응(ORR)에 있어서 양쪽성 촉매로 사용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LCO에서 산소 촉매 활성에 미치는 두 가지 영향에 대해 고찰했다. 첫 번째 영향은 결정립계 효과로, OER과 ORR에 있어 단위면적당 결정립계 길이가 길수록 산소 촉매 활성도가 높음을 확인하였다. 두 번째 영향으로는 변형률 효과로 OER과 ORR에 있어 적당한 인장 변형이나 압축 변형이 산소 촉매 활성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산소 촉매 활성에 미치는 두 가지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앞으로 연료전지나 금속공기전지 등의 전극 제작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