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 전자회절 장치를 위한 레이저-RF 타이밍 동기화Laser-RF timing synchronization for ultrafast electron diffraction apparatus

근래에 물질에 대한 본질적인 해석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전자나 엑스선 펄스를 이용한 높은 공간분해능의 펌프-프로브 실험이 중요해졌다. 물질의 동역학적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서 펨토초 수준의 시간분해능 역시 매우 중요해졌다. 이를 위해서는 가속기 시설 전체에 정밀한 타이밍 동기화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의 극초단 방사선 발생장치에 적합한 타이밍 동기화를 구상하고 이를 설치하여 타이밍 성능을 특성화하였다. 레이저, RF 신호원 동기화, 재생 증폭기에 의한 드리프트, RF 신호 전송에서 발생하는 드리프트 등을 정밀 측정 및 제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