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금 박막 증착된 팔면체 백금-전이금속 나노입자,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막전극접합체 제조 방법Octahedral Pt-Transition metal Nanoparticles with Pt Thin-layers Deposition for ORR, including the MEA preparing method

본 발명은 Pt-박막으로 증착된 팔면체 PtNi 나노 입자(UPD-PtNi) 및 최적화된 막전극접합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백금-전이금속 합금 나노입자 위에 백금 분자층을 증착시켜 내구성이 향상된 새로운 전기화학 촉매를 제조하였으며, 이에 최적화된 막전극접합체를 제작함으로써 반쪽전지뿐만 아니라 완전지에서의 성능을 향상시켰다. 본 발명의 PtNi 나노 입자는 종래의 백금-귀금속의 코어쉘 나노입자와는 달리 백금-전이금속을 구성으로 하여 제조단가가 절약되고,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종래의 막전극접합체의 제작법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전도성고분자가 포함된 막전극접합체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