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강통(沪港通) 시행과 국제분산투자효과

The Effect of Shanghai-Hong Kong Stock Connect on International Portfolio Diversification

본 연구는 2014년 11월 후강통 시행으로 인한 중국 자본시장의 전면 개방이 국제분산투자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후강통 시행 전후 5개국(한국, 미국, 일본, 홍콩, 중국) 주요 주가지수들 간의 상관관계, 공적분 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후강통 시행으로 인한 위험분산효과 및 위험 대비 수익률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후강통 시행 이후 중국시장의 홍콩 및 미국시장과의 동조화는 강화된 반면, 한국 및 일본시장과의 동조화는 약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5개국 모두를 포함하는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은 후강통 시행 이후 증가하였다. 반면 중국시장과 4개국 간 포트폴리오들의 샤프지수는 후강통 시행 이후 모두 향상되었다. 이는 후강통 시행 이후 포트폴리오의 변동성 변화 대비 수익률의 상대적 증가로부터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는 후강통 시행이 국제 포트폴리오의 위험분산효과를 약화시키는 경향을 보여주지만, 위험 대비 보상의 관점에서는 분산투자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