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메모리 활용한 그룹화 전송 방법 및 장치

METHOD AND APPARATUS FOR GROUP TRANSMITTING BASED ON CACHED MEMORY OF USER EQUIPMENT

사용자 메모리 활용한 그룹화 전송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그룹화 전송 장치는, 기지국에 속하는 복수의 사용자 단말들을 대상으로, 그룹화를 수행하는 단계, 상기 그룹화가 수행된 복수의 그룹을 대상으로, 상기 기지국에서 상기 그룹으로의 멀티캐스트 메시지 전송 시간에 기초하여 어느 하나의 그룹을 결정하는 단계, 결정된 상기 그룹에 속하는 서브그룹(sub group) 별로 유니폼 캐싱(uniform caching)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기지국에 해당하는 복수의 파일들을 대상으로 상기 유니폼 캐싱을 통해 분할된 서브파일(subfile) 각각이 상기 서브그룹에 속하는 사용자 단말의 캐시 메모리에 저장되도록 제어하는 단계, 및 상기 서브그룹을 대상으로 멀티캐스트 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