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T : 파일 시스템 강인성 테스트 프레임 워크

저장장치는 점차 소형화, 대용량화 되어감에 따라 디스크의 집적도는 크게 증가 되어지고 있어 물리적인 오류가 발생하면 많은 디지털 정보가 소실 될 수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처의 필요성이 점차 증가되어 본 논문에서는 파일시스템이 물리적인 오류에 대한 강인성과 무결성을 보장하고 있는지를 검증하는 테스트 프레임 워크를 제안하였다. 이와 같은 테스트프레임워크를 위해 디스크 상에 실제 베드섹터를 만들 수 있는 도구 및 저장장치에서 정의하고 있는 물리적인 오류를 모두 발생시킬 수 있는 도구를 각각 개발하였고, 파일시스템에서 저장장치에 읽기/쓰기 동작이 수행되는 상황을 즉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도구를 추가 개발하여 FORT라는 이름의 파일시스템 강인성을 검증하는 테스트 프레임 워크를 최종적으로 구성하였다. FORT를 이용해서 신뢰성 및 견고성을 위주로 개발된 EXT3파일시스템을 대상으로 강인성의 수준을 나타낼 수 있는 분석표를 작성하였으며, 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파일시스템과 디바이스 드라이버 영역의 계층화된 구조를 융합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여 획기적인 지능형 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