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omicitySanitizer: C 멀티쓰레드 프로그램에 대한 실행연속성 위반 결함 검출 도구AtomicitySanitizer: Effective Runtime Atomicity Violation Detector for Multithreaded C Programs

실행연속성위반은 멀티쓰레드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동시성 결함의 일종으로 한 쓰레드가 특정 공유 자원을 연속적으로 접근 하는 중에 다른 쓰레드가 의도치 않게 간섭을 할 경우 오류가 발생하는 결함이다. 실행연속성위반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동시성 결함의 한 종류이지만, 멀티쓰레드 C/C++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결함검출을 지원하는 도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멀티쓰레드 프로그램의 실행을 관찰함으로써 실행연속성 위반 결함을 효과적인 검출하는 Atomicity Sanitizer 결함검출기의 동적 분석과 구현을 설명한다. 또한, Atomicity Sanitizer를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 적용함으로써 해당 도구가 실제 동시성 결함 검출에 효과적임을 보인 사례연구를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