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구조물 보강장치 및 이를 이용한 보강 공법Strengthening Apparatus for Reinforced Concrete Sturcure And Strengthening Method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콘크리트 구조물의 손상된 단면을 제거하여 드러난 철근(보강근)과복수의 섬유강화플라스틱(FRP) 리바(Rebar)를 보강패스너(fastener)를 이용하여 연결하고, 손상된 단면을 단면복구재로 채워서 보강할 수 있도록 한 콘크리트 구조물 보강장치 및 이를 이용한 보강 공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콘크리트 구조물 보강장치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손상 단면을 제거하여 형성된 홈을 통해 외부로 노출된 철근을 감싸도록 설치되는 철근고정부가 일측면에 형성된 패스너본체와, 상기 패스너본체의 일측면에 연접하면서 결합되는 리바고정부를 포함하는 패스너와; 상기 패스너본체와 리바고정부 사이를 통과하도록 설치되는 보강용 리바와; 상기 패스너와 보강용 리바가 매립되도록 상기 콘크리트 구조물의 홈 부분에 채워지는 채움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