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내비게이션을 수행하는 위치 기반 서비스 시스템 및 방법LOCATION BASED SERVICE SYSTEM AND METHOD FOR PERFORMING INDOOR NAVIGATION

와이파이 라디오 맵(Wi-Fi radio map)을 이용하여 실내 내비게이션을 수행하는 위치 기반 서비스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에 따른 위치 기반 서비스 시스템은, 실내에 설치되어, Wi-Fi 신호를 송출하도록 동작하는 복수의 액세스 포인트; Wi-Fi 신호를 수신하여 제1 Wi-Fi 핑거프린트를 형성하고, 사용자로부터 최종 목적지를 설정하기 위한 입력정보를 수신하고, Wi-Fi 핑거프린트 정보에 기초하여 실내 내비게이션을 실행하도록 동작하는 휴대 단말기; 및 휴대 단말기에 연결되고, 실내의 복수의 위치에서 획득된 복수의 제2 Wi-Fi 핑거프린트를 이용하여 복수의 Wi-Fi 라디오 맵을 구축하고, 복수의 Wi-Fi 라디오 맵 각각에 대해 복수의 제2 Wi-Fi 핑거프린트 각각에 핑거프린트 식별정보를 할당하고, 복수의 Wi-Fi 라디오 맵중에서 휴대 단말기의 위치를 추정할 Wi-Fi 라디오 맵 및 제1 Wi-Fi 핑거프린트에 기초하여 휴대 단말기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고, 추정된 현재 위치 및 입력정보에 기초하여 현재 위치에서부터 최종 목적지까지의 최적 경로에 해당하는 제2 Wi-Fi 핑거프린트의 핑거프린트 식별정보를 추출하여 Wi-Fi 핑거프린트 정보를 형성하도록 동작하는 내비게이션 서비스 서버를 포함하고, 제1 및 제2 Wi-Fi 핑거프린트는 Wi-Fi 신호의 수신강도 및 Wi-Fi 신호를 송출한 액세스 포인트의 식별정보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