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미터파 하향링크 채널에서 디지털-아날로그 하이브리드 빔포밍 방법 및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DIGITAL-ANALOG HYBRID BEAMFORMING IN THE MILLIMETER WAVE DOWNLINK CHANNEL

밀리미터파 하향링크 채널에서 디지털-아날로그 하이브리드 빔포밍 방법 및 시스템이 개시된다. 송신 장치에 속하는 적어도 하나의 사용자 단말들을 대상으로, 하향링크 채널에서 하이브리드 빔포밍(beamforming) 방법에 있어서, 상기 적어도 하나의 사용자 단말들 각각으로부터 피드백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수신된 피드백 정보에 기초하여 송신 신호 전송을 위한 적어도 하나의 사용자 단말을 선택하는 단계, 선택된 적어도 하나의 사용자 단말을 대상으로 디지털 빔포밍을 수행하는 단계, 및 미리 저장된 코드북(codebook)에 기초하여 상기 선택된 적어도 하나의 사용 단말에 대한 아날로그 빔포밍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코드북은, 송신 안테나의 개수 및 RF 체인(chain)의 개수에 기초하여 계산된 일정 개수의 서브셋들(subset)을 포함하고, 상기 서브셋들 각각은 상기 RF 체인의 개수에 해당하는 빔포밍 벡터들을 가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