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석 또는 진동을 활용한 기기 간 햅틱 피드백 방법 및 장치HAPTIC FEEDBACK Method and Apparatus for BETWEEN DEVICES USING ELECTROMAGNET OR VIBRATION

전자석 또는 진동을 활용한 기기 간 햅틱 피드백 방법 및 장치가 제시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전자석 또는 진동을 활용한 기기 간 햅틱 피드백 방법은 사용자 단말이 연결 가능한 주변의 제1 페어링 기기를 인식하고, 상기 인식된 제1 페어링 기기의 정보를 활용하여 사용자 단말과 제1 페어링 기기 간의 페어링을 수립하는 단계 사용자 단말과 제1 페어링 기기 간의 햅틱 피드백을 형성하여 페어링의 수립 여부를 알리는 단계, 사용자 단말과 제1 페어링 기기 간의 페어링을 수립 후, 제2 페어링 기기가 사용자 단말에 근접하여 인식될 경우, 사용자 단말과 제2 페어링 기기 간의 햅틱 피드백을 형성하여 사용자 단말과 제1 페어링 기기 간의 페어링 여부를 나타내는 단계 및 제1 페어링 기기 및 제2 페어링 기기가 하나의 쌍으로서 동작하는 경우, 제2 페어링 기기가 사용자 단말에 근접하면 햅틱 피드백을 형성하여 제1 페어링 기기 및 제2 페어링 기기가 하나의 쌍임을 나타내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