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오팔 구조 고분자 식별 필름 및 이의 제조방법Identification film comprising polymer having inverse opal structure and preparation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역오팔(inverse opal) 구조의 제1 고분자 층; 상기 제1 고분자 층 상에 형성된 패턴 구조물;을 포함하고, 상기 패턴 구조물은 제2 고분자로 형성된 패턴부; 및 제2 고분자가 제거된 비 패턴부;를 포함하며, 상기 제1 고분자 층은 상기 비 패턴부 하부의 영역이 친수성 표면처리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분자 식별 필름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고분자 식별 필름은 용액의 굴절률에 따라 식별 색이 변화하고, 용액의 반복적인 젖음에도 건전성을 유지하며, 구부려도 그 성질을 잃지 않는 효과가 있다. 본 발명에 따른 고분자 식별 필름 제조방법은 마이크로 사이즈의 패터닝이 가능한 고분자 식별 필름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