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성 헤파린과 콜라겐을 이용한 줄기세포의 배양방법Method for long-term culture of human embryonic stem cells using co-immobilization of adhesive heaprins and collagen typeI

본 발명은 접착성 헤파린과 콜라겐을 이용한 줄기세포 배양용 플레이트의 제조 및 배양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카테콜(cathchol) 기능기 또는 피로갈롤(pyrogallol) 기능기가 컨쥬게이션(conjugation)된 헤파린, 및 콜라겐을 표면에 코팅시킨 줄기세포 배양용 플레이트에 줄기세포를 배양하였을 때, 가격이 저렴하면서 세포배양 표면의 부착률을 크게 향상시키고 장기간 미분화 성장을 가능하게 하며 기계적 계대배양을 가능케 하므로, 접착성 헤파린과 콜라겐을 이용한 줄기세포의 배양방법은 줄기세포를 안정적으로 대량배양하는 것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