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Application and User Experience (UX) Design in Multiple Smart Device Collaboration Environments

최근 모바일 시장에서는 Wi-Fi Direct 등의 모바일 기기 간 직접 통신 기술(Device-to-Device, D2D)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근접 사용자가 광역 통신망(WAN)을 통하지 않고 주변 단말과 직접 통신하는 D2D 기술은 사용자가 현재 경험하고 있는 상황을 다른 사용자에게 빠르게 소통 가능하므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 개발이 가능 하게한다. 이와 더불어 다중 단말이 협업하는 모바일 분산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모바일 자원(CPU, 센서 등)을 쉽게 공유함으로써 분산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 가능하다. 이러한 다중 단말 D2D 협업 네트워크를 스마트 클라우드릿(Smart Cloudlet)이라고도 부른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활용한 응용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다루고 LetsPic이라는 새로운 응용서비스 디자인 과정(UX 평가 포함)을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