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기술 활용

빅데이터의 패러다임과 함께 데이터의 활용과 이를 통한 기업운영 혁신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소셜 미디어 분석이나 고객 마케팅 분석등과 같은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 사례가 속속히 소개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산업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과 가치에비해 빅데이터의 제조업에대한 응용에 관한 연구나 관련 문헌은 타 산업이나 응용분야에 비해 미약한 편이 다. 본 글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이 제조업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세가지 다른 형태의 데이터 분류 – 제조장비 운영데 이터, 운용 통합데이터, 고객 경험 데이터 – 를 통해 소개하고 각 분류별 실제 사례를 통해 제조업체에서 실질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