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오염 방지를 위한 양식장용 소각 처리 시스템

Incineration System for prevention of marine pollution in aquaculture

본 연구는 해상 환경의 화장실에 설치 가능한 소각 처리 시스템을 제안한다. 해상 기인 오염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사람의 생활 오수이다. 해상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오수를 위생적으로 처리하는 문제가 중요시되고 있으며 특히 노로바이러스의 경우 그 감염경로가 사람의 대소변으로 밝혀지면서 바닷가에서의 화장실 오수 처리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그러므로 화장실 오수의 멸균 처리를 위한 소각 처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제안된 시스템은 소각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상향식 소각로와 회전식 소각로의 장점을 접목한 복합형 소각로를 사용한다. 또한, 연소되지 않는 쇠구슬을 넣어서 오염물의 조립화 현상과 표면경화 현상을 방지하여 소각을 촉진시킨다. 개발된 시스템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기본적인 조작으로 동작하고 시스템 상태 표시 기능을 제공한다. 실험 결과는 제안된 시스템의 소각 효율성을 검증하고 소량의 잔류물은 시스템을 장시간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Authorincineration; Authortoilet; Authoraquaculture; Authorfish farming; Authorsteri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