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세리아 고노르호에아 유래 탄산무수화효소를 이용한 탄산무수화 활성이 증가된 형질전환체Transformant with increased carbon dioxide hydration using carbonic anhydrase from Neisseria gonorrhoeae

본 발명은 네이세리아 고노르호에아 유래 탄산무수화 효소를 이용한 탄산무수화 활성이 증가된 형질전환체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해 세포 표면에 발현된 탄산무수화 효소의 경우 자체의 수화 활성 또한 우수하며, 열에 대한 안정성이 높아 산업적으로 유용한 전체 세포 효소 시스템으로서 이산화탄소의 효율적 고정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