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붕산 운전을 위한 원자로 반응도 제어장치Reactivity control device of nuclear reactor for boron free operating

본 발명은 무붕산 운전을 위한 원자로 반응도 제어장치에 관한 것으로, 원자로 외벽 용기 내부에 배치되는 안내관 상부에 마련되는 도어 시스템; 및 상기 도어 시스템 외부에 설치되며, 전자석이 마련되어 있는 액츄에이터;를 포함하며, 상기 도어 시스템은, 상기 안내관과 연통되는 내부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 중성자흡수체 보관부; 상기 중성자흡수체 보관부 내부에 설치되며, 중성자흡수체를 보관할 수 있는 흡수체하우징; 상기 중성자흡수체를 상기 안내관으로 유입시킬 수 있도록 상기 흡수체하우징을 개폐할 수 있는 개폐장치;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 상기 개폐장치는 상기 전자석의 자력에 의해 지지되며, 원자로 전력 상실시 상기 전자석의 자력 상실을 통해 열리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