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고도 영역에서의 우주발사체 주위 유동에 대한 수치적 연구

Numerical Investigation of Flows around Space Launch Vehicles at Mid-High Altitudes

본 연구에서는 중/고고도 영역에서 운행되는 우주발사체 주위 유동에 대한 해석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삼차원 Navier-Stokes 방정식을 해석하는 비 정렬 격자 기반의 맥스웰의 미끄럼 경계조건이 적용된 유동 해석자를 개발하였다. 유동해석자의 검증은 축대칭 형태의 blunted cone-tip 형상에 대한 해석을 통해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는 타 연구자의 실험 및 직접모사법 해석 결과와 비교를 통해 일치하는 결과를 확인하였고, 속도 슬립 및 온도 점프에 대한 예측을 통해 본 유동해석자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검증된 해석자를 이용하여 고도 86km의 중/고고도 영역에서 마하수 6으로 비행하는 우주발사체에 대한 유동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중/고고도 영역에서 나타나는 유동 현상들에 대해 고찰하였다.

AuthorSpace Launch Vehicles; Author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uthorRarefied Gas Flows; AuthorSlip Boundary Condition; AuthorVelocity Slip; AuthorTemperature Jump; PlusSIMULATION; PlusMOD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