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역확산 Unslotted ALOHA 시스템의 성능분석

본 논문은 대역확산 unslotted ALOHA 시스템의 성능을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한다. 메시지 발생은 포아송 분포로 가정하였고, 발생된 메시지는 패킷 단위로 분할되어 전송된다고 가정하였다. 메시지의 길이는 평균 B개의 패킷을 가지는 기하분포로 가정하였으며 각 패킷 길이는 고정 L 비트를 갖는다고 가정하여 마코프 체인으로 시스템을 모델링하였다. 메시지가 전송되는 동안 다른 사용자에 의한 간섭량의 변화를 매 비트 시간 단위로 고려하여 패킷 성공 확률을 계산하고 시스템 수율을 구하였다. 또한 CLSP(Channel Load Sensing Protocol)와 시스템 수율과의 관계를 고찰하였으며, 적은 수의 오류 정정 코드를 사용함으로서 상당한 수율 향상이 있음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