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H기반의 동기식 광전송망 설계체계에 관한 연구

고속/광대역 통신을 위하여 동기식 디지털 전송계위(Synchronous Digital Hieraachy: SDH)에 따른 전송망의 구축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특히, 광통신 기술을 이용한 동기식 광존송망의 구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시설투자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므로 경제적인 광전송망을 구축하기 위한 체계적인 전송망 구축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경제적인 광전송망을 구축하기위해서는 효과적인 설계도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같은 설계도구의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설계절차를 소개함으로써, 동기식 광전송망 설계 및 구축시에 유용하게 활용하도록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전송망 설계를 위한 전반적인 접근방법과, 특정한 부문제의 고려시에 검토될 수 있는 모형의 소개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전반적인 설계절차는 전체문제를 다수의 부문제로 분할하여 접근하는 방법이지만, 문제의 분할 수준과 설계모형은 수요의 특성, 장비의 특성 및 효과적인 해법의 개발 등을 고려하여 기존의 방법과는 다른 새로운 접근방식을 소개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설계절차는 국내의 동기식 광전송망 설계도구를 개발하는 데 있어 하나의 방법론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