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매 분해된 과산화수소 제트에 분사된 케로신의 자연 발화 특성

새로운 추진 개념인 RBCC (Rocket Based Combined Cycle)엔진이나 기존 공기흡입형 추진기관의 초기 추력 제공에 과산화수소 가스발생기를 이용하고자 한다. 과산화수소 가스발생 기를 이용한 로켓의 기초 연구 수행으로서, 본 실험에서는 주유동으로 촉매 분해된 과산화수소 제트를 사용하였고 여기에 케로신을 분사하여 자연발화 특성을 연구하였다. 과산화수소는 LSC 촉매와 백금촉매를 혼합사용한 촉매 베드를 통하여 분해된 후 축소노즐을 통해 연소실로 분사 됐으며 이 제트에 인젝터를 통하여 수직으로 케로신을 액상으로 분무하였다. 연소실내에서의 온도와 압력을 측정하여 연소실 내에서 점화를 확인하고 자연발화 특성을 조사하였다.

Keywords 과산화수소; 케로신; 자연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