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S 스프레드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Determinants of Credit Default Swap Spreads

CDS 스프레드는 회사채 스프레드를 대신하여 신용위험을 측정하는 대용치로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CDS 스프레드의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분석을 시도하였으며 연구의 주요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회사별 CDS 스프레드 및 CDS 스프레드 차이에 대한 회귀분석에서 추정된 주요 설명변수 계수의 부호가 이론과 일치하였으며 이는 CDS 스프레드가 신용위험을 측정하는 좋은 대용치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설명변수 중에서 주가 변동성, 부채비율, 절대 매도-매수 스프레드, 외평채 CDS 스프레드의 설명력이 특히 높았으며 이들 변수만으로 회사채 CDS 스프레드의 약 95%를 설명할 수 있었다. 한편, 이들 변수는 CDS 스프레드 차이의 약 21%를 설명하였는데 이는 잡음이 있는 CDS 스프레드를 차분하면 설명력의 큰 감소가 발생한다는 Ericsson et al.(2009)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셋째, 2008년 하반기에 발생한 금융위기를 기점으로 각 부표본에 대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에서도 주요변수의 부호가 이론과 일치하여 이론에서 제시된 변수들의 설명력이 재확인되었다.

Keywords 신용 디폴트 스왑; 신용 위험; 신용 스프레드; 채권 스프레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