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사용자의 mVoIP 사용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Factors Affecting the Mobile Subscribers Intention to Use mVoIP Service

본 연구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mVoIP 서비스 사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한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하여 298개의 온라인 설문 응답을 가설 검증을 위한 표본으로 사용하여 mVoIP사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데이터, 음성통화량 등 월별 이용량, 이동통신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현재 사용중인 요금제 유지의도 유선 VoIP의 무선 환경 내 사용 유지의도가 mVoIP서비스 사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 반면 서비스 사용자에 대한신뢰는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mVoIP에 대한 사용자 인식이 기존 이동통신 서비스의 대체 서비스보다는 이동통신사에게 운영 책임이 주어지는 부가 서비스에 가까움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mVoIP의 허용과 mVoIP의 통화품질의 유지가 이동통신 사업자의 의무는 아니지만 서비스 품질 유지차원에서는 불가피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동통신사는 사용자의 mVoIP를 배제하기 보다는 일정 수준의 허용을 기조로 하는 현실적인 정책 검토가 요구되며 공공규제의 측면에서는 망중립성 이슈 해결과 사업자의mVoIP 허용 수준 확대에 상응하는 규제 및 보상 체계를 포함한 현실적인 대안의 고려가 요구된다. 향후에는 이러한mVoIP 확산 관련 대응 전략 등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