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의 우리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n Users’ we-intention of Corporate Social Network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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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기업 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용에 있어 각 기업들이 고려해야 할 조직구성원들의 우리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모델에는 기업 내 조직 구성원들이 협업 및 협력시 가져야 할 목표지향행동의 중요 요인인 우리의도와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수용 동기 변수들인 유용성, 즐거움, 상호혜택과 태도와의 관계 그리고 조직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과 서비스에서의 익명성에 대해 관련 이론들을 적용하여, 실제 기업에서 SNS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사용의도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연구결과로는 사용자들의 유용성, 유희성, 상호혜택이 개인의 태도에, 사회적 상호작용과 익명성이 사회정체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도와 사회정체성은 욕망에만 영향을 주고 있으며, 주관적 규범은 욕망에, 집단규범은 우리의도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욕망은 우리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업들의 내부 SNS 사용에 있어 고려해야 할 기업 내부 사용자들의 우리의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Publisher
엘지씨엔에스
Issue Date
2013-08
Language
Korean
Citation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2, pp.109 - 126

ISSN
1598-6330
URI
http://hdl.handle.net/10203/251034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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