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서비스 분류 및 시장획정에 대한 연구 Research on Internet Services and the Internet Services Market Defin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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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서비스의 시장획정은 서비스의 비정형성, 무료 서비스, 동태적 기술혁신, 소비자의 낮은 전환 비용, 군집 시장이라는 인터넷의 특성 때문에 기존의 상품 시장 내지 서비스 시장의 획정과는 다르며 대표적인 시장획정 방법론인 SSNIP 검정법을 사용하기도 어렵다. 본 논문은 인터넷 서비스를 1S-4C로 근거 없이 규정하고 이를 모두 묶어서 시장을 획정하는 기존 접근법은 재검토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컨조인트 분석, 다차원 척도법 분석 그리고적소분석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서비스를 크게 가이드, 개인, 공유, 소비 및 검색 서비스로 분류하고 각 서비스 시장을 별도의 시장으로 획정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판단된다. 다만 검색 서비스와 가이드 서비스가 경쟁(대체) 관계에 있기 때문에 검색 서비스와 가이드 서비스는 하나의 군집 시장으로 묶일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Issue Date
2013-09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27, no.5, pp.7 - 48

ISSN
1229-0254
URI
http://hdl.handle.net/10203/251033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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