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특성과 기술 속성을 고려한 차세대 이동통신서비스의 활성화 전략 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Revitalization of Next Generation Telecommunications Service Considering Customer Innovativeness and Attributes of Technologies : Focused on DMB, WiBro and HSD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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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혁신기술을 수용하는 고객의 특성을 Ajzen(1991)에 의해 개발된 TPB(계획행동이론)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고객의 혁신성의 특성에 따라 혁신적인 집단과 비혁신적인 집단의 두 가지로 구분하여 각 집단별로 고객의 행위 특성을 비교하였으며, 두 번째는, 이동통신의 네 가지 차세대 혁신기술인 위성DMB, 지상파DMB, WiBro, HSDPA의 속성에 따라 고객을 네 가지 잠재 고객군으로 분류하고 고객집단마다 달라지는 구매에 대한 영향요인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앞의 두 가지 분석 결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정책적,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차세대 이동통신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TPB의 세 가지 영향요인들은 모두 고객의 혁신성별, 기술별로 구분된 고객집단들에서 각각 다른 크기로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혁신적 고객을 위한 전략은 WiBro와 지상파DMB의 잠재고객집단의 구매영향력을 촉진시킨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Publisher
정보통신정책학회
Issue Date
2005-12
Language
Korean
Citation

정보통신정책연구, v.12, no.4, pp.149 - 178

ISSN
1229-5981
URI
http://hdl.handle.net/10203/250954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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