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TV 기업의 플랫폼 경쟁전략Platform Competitive Strategy of Smart TV Company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37
  • Download : 0
스마트TV는 방송과 인터넷 서비스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스마트TV 산업은 현재 초기 시장이라는 점과 전통적 방송 산업 생태계 내에 새로운 이해관계자들이 진입하기 시작했다는 점, 그리고 단말기와 소비 콘텐츠의 차별화된 특성 등으로 인해 기존 스마트폰 산업과는 다르게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TV가 향후 어떠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로 진화할지 예측하기는 쉽지 않으나 복잡한 생태계 내에서 개별 이해관계자들은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스마트TV 산업의 헤게모니를 장악하기 위해 서로 경쟁할 것이다. 본 연구는 스마트TV 산업 가치사슬의 주요 이해관계자로 떠오르고 있는 플랫폼 제공자와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플랫폼 관련 추진 전략과 한계점을 살펴본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기업들이 스마트TV 산업을 주도하기 위해 요구되는 전략적 방향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Publisher
한국정보사회학회
Issue Date
2012-05
Language
Korean
Citation

정보와 사회, no.22, pp.1 - 34

ISSN
1598-8759
URI
http://hdl.handle.net/10203/250889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