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이동통신사업자(MVNO)의 시장진입전략분석: 소비자의 전환요인 분석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MVNOs’ Market Penetration Strategy: Based on the Examination of the Cause of Korean Consumer Churning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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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이동통신시장의 활성화와 통신요금 인하를 위한 이동통신 도매제도인 가상이동통신사업자(MVNO) 제도가 도입되었다. 기존에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사업자들의 성장률과 가입자당 평균수익(ARPU)은 정체되어 있고 통신망 고도화로 인한 요금인상은 가계의 통신비 지출에 부담을 주고 있다. 이러한 작금의 상황에서 저렴한 요금과 특정 고객을 위한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MVNO의 도입은 시기 적절하다 하겠다. 그러나 국내의 이동통신시장은 MVNO가 진입하기에 결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도매제공대가와 요금청구 방식 그리고 번호이동 가능여부에서 MVNO에게 불리한 도매가 및 산정방식과 요금방식 그리고 번호이동 한시적 불가라는 방침을 정하였다. 이러한 국내의 규제환경에서 MVNO는 2011년 4분기 이후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이동통신시장에 MVNO 제도가 빠른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언하기 위해 해외 각국의 규제들과 MVNO 성공 및 실패사례들, 그리고 추가적으로 소비자들의 기존통신사에서 MVNO로의 전환요인 분석을 위한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Publisher
엘지씨엔에스
Issue Date
2012-08
Language
Korean
Citation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2, pp.115 - 131

ISSN
1598-6330
URI
http://hdl.handle.net/10203/250883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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