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충동구매 행동요인에 관한 연구: 소셜커머스 사용자를 중심으로 Determinants of Consumers’ Impulsive Buying Behavior: Focus on Users of Social 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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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온라인 쇼핑 산업에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e-커머스 플랫폼 및 비즈니스 모델인 소셜커머스의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로, 특별히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 중 충동적인 또는 비계획적인 구매와 관련된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기존의 소셜커머스 관련 충동구매 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충동구매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긍정적인 감정 및 구매충동과의 관계, 충동구매와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마케팅 자극 변수인 상품 자극, 구매촉진 자극, 가격 자극 중에서 상품 자극과 구매촉진 변수만이 긍정적인 감정을 통하여 구매충동 및 충동구매에 영향을 주었다. 사회적 상호작용은 긍정적인 감정과 구매충동 요인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동구매와 구매 후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 간에도 정(+)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소셜커머스에서 이루어지는 충동구매의 긍정적인 측면을 인지하고, 이러한 소비자들의 구매 성향에 맞춘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기업들의 성과와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Publisher
엘지씨엔에스
Issue Date
2012-12
Language
Korean
Citation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3, pp.71 - 88

ISSN
1598-6330
URI
http://hdl.handle.net/10203/250875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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