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시장 신규등록기업들의 외형 및 이익관리 실증분석 An Empirical Study on Size and Earnings Management of Newly-Listed Firms in KOSDAQ Market

및 시사점본 연구는 최근 코스닥 신규등록기업들이 시장의 성공적인 진입을 목적으로 등록 전에 재량적인 이익관리를 수행하였는지 여부에 대해 신용매출에 대한 재량적인 정책을 중심으로 실증분석 하였다 .수정Jones모형을 통해 분석한 결과 최근 신규등록기업집단이 기존등록기업집단에 비해 재량적 발생액이 높은 수준이었다 . 또한, 수정Jones모형의 특성상 재량적 발생액은 매출채권의 증가와 상당히 유의한 양 (+)의 관계를 가지며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증분석 결과 신규등록기업집단의 매출채권에 대한 재량적인 의사결정의 의도를 발견할 수 없었다 . 추가적으로 신규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