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경영자 요인이 기업성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화그룹의 기업가정신 역할모형을 중심으로 A Study of CEO Factors Influencing on Firm's Financial Performances : Empirical Analysis Based on Entrepreneur's Role Model of Hanwha Corporation Cas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1
  • Download : 0
본 연구에서는 최고경영자 요인이 기업성장에 미치는 영향력을 한화그룹의 3개 사업부문의 기업 자료를 중심으로 파악하였다. 이를 위하여 최고경영자의 인물속성이 기업성장에 주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기업가정신 역할모형을 기반으로 기업조직 및 경영전략에 따른 리더십 유형 설정의 정성적 분석도 병행하여 기업가혁신 및 리더십에 대해 보다 정밀한 측정을 실시하였다. 결과, 사업부문별 최고경영자 인물속성 및 사업전략별 리더십 유형 차이를 알 수 있었다. 정량분석결과, 제조/건설 분야에서는 기술 혁신이 중요시되는 특성을 잘 파악하고 기술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기술전문가로서의 최고경영자 역할이 주효했다. 금융 부문의 경우 치밀한 수익 관리 능력이 필요하므로, 경험적 측면보다는 전문 수준의 교육을 습득한 최고경영자의 역량이 주효했다. 서비스/레저 부문의 최고경영자는 동일업종 내에서의 다양한 직무 및 사업계획 수립경험을 오랜 기간 축적한 전략전문가형의 최고경영자 특성이 적합했다. 또한 이러한 미시적 관점에서 도출된 특성과 자질을 갖춘 최고경영자의, 기업조직과 사업전략이라는 거시적 관점에서의 바람직한 리더십의 방향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정성분석결과, 제조/건설부문(기존기술 집중형→기술혁신 집중형), 금융부문(기회추구 확대형→기존기술 집중형), 서비스/레저부문(현상돌파 집중형 그대로 유지)의 역할모형 방향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의 정량·정성분석의 방법론과 분석의 틀을 활용하여 기업들의 전략구상 및 이를 반영하는 최고경영자 기업가정신의 발휘를 위한 중요한 전략적 토대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Publisher
한국산업경영학회
Issue Date
2010-08
Language
Korean
Citation

경영연구, v.25, no.3, pp.333 - 357

ISSN
1226-458X
URI
http://hdl.handle.net/10203/250567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