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선도 사용자들의 어플리케이션 수용요인 분석

Examining Factors of Lead-User Acceptance of Smartphone Applications

본 연구는 선도 사용자 이론을 바탕으로 스마트폰의 초기 사용자이자 혁신에 기여하고 있는 선도 사용자들의 어플 리케이션 수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선도 사용자들의 특성인 혁신성과 매력성을 추구 하는 태도를 기술수용 모형에 도입하여 선도 사용자들의 어플리케이션 수용의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어플리 케이션의 유희성과 유용성 그리고 서비스 품질이 선도 사용자들의 어플리케이션 수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 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모바일 생태계에서 기업들이 사용자 혁신을 통해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을 개발 또 는 출시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AuthorApp store; AuthorLead-user; AuthorMobile; AuthorApplications; Author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AuthorUser innovation; Author앱스토어; Author선도 사용자; Author모바일; Author어플리케이션; Author기술수용모형; Author사용자 혁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