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tial OLAP에서 공간 연산자의 구현 기법 비교A Comparison of Implementation Method of Spatial Operator in Spatial OLAP

Spatial OLAP은 공간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분석하기 위해 제작된 OLAP이다. Spatial OLAP은 기존 OLAP에 비해 공간 데이터를 다루기 위해서 몇 가지 공간 연산자들을 추가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공간 연산자들은 일반적으로 상위 레벨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소결합 기법으로 구현되어 있다. 소결합 기법은 구현이 쉽다는 장점이 있으나 데이터의 크기가 클 경우 성능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공간 연산자의 기존 소결합 기법으로 구현했을 때와 밀결합 기법으로 구현했을 때의 차이를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