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치카푼둥강의 수질 모니터링을 위한 수질 분석 능력배양

The Capacity Building for the Water Quality Monitoring of Cikapundung River in Bandung, Indonesia

본 연구에서는 인도네시아 반둥지역에서 수질오염문제해결을 위한 수질관련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현지상황에적합한 환경 분석시설을 설치하고 교육하는 과정의 단계와, 각 단계에서의 고려사항에 대하여 토의하였다. 구축된 시설과 기술교육을 통해 양성된 전문인력과 함께 인도네시아 수질분석 자료의 확보를 위해 치카푼둥강 유역 수질을 분석하였고, 치카푼둥강의 오염을 막기 위해서는 주거지역에서 배출되는 오염을 제재해야 함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통해 현지 협력기관의 지속적인 수질 모니터링 역량을 강화하였고, 현지 정부지원의 분석사업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