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서비스로봇의 맵빌딩을 위한 효율적인 휴먼-로봇 상호작용방식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icient Human-Robot Interaction Style for a Map Building Process of a Home-service Robot

홈서비스로봇은 지능적으로 인간과 상호작용하고 스마트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주변 환경에 대한 충분한 공간정보를 파 악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인간과 로봇이 공조하여 맵빌딩을 수행할 경우 보다 효율적으로 태스크를 수행하기 위한 상호작용 방식에 대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우선 청소용 로봇의 맵빌딩 태스크를 분석하여 맵빌딩 수순(태스크우선/방우선), 표시창 설치(본체/본체+리모컨), 로 봇 유도방식(푸쉬방식/풀방식), 피드백 제시양식 (GUI/GUI+ TTS) 등 4 가지 디자인 요인을 추출하고 그에 대한 잠정적 해결 안을 제시하였다. 디자인 요인과 잠정적 해결안을 실험 변인과 수준으로 정의하고 맵빌딩 태스크의 수행도와 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총 8종류의 실험용 프 로토타입을 제작하고 16명의 가정주부를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 를 실시하여 실증적인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실험결과 맵빌딩 수순이라는 측면에서는 예상과 같이 태스크우 선 방식보다는 방우선 방식에서 우수한 태스크 수행도를 보였다. 표시창 설치라는 디자인 요인에 대해서는 리모컨에 표시창이 부착되어 있는 경우 높은 작업수행도와 주관적 만족도를 나타냈다. 로봇 유도방식 측면에서는 예상과는 달리 풀방식과 푸쉬방식 사 이에서 태스크 수행도에 큰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고 오히려 푸 쉬방식에 대한 높은 주관적 만족도를 나타냈다. 피드백 제시양식 에 대한 분석결과에서도 예상과 달리 TTS에 의한 부가적인 조작 지침 제시는 부정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맵빌딩을 통해 환경정보를 취득하기 이전 청소용 로봇의 자율성 은 초보적인 상태이기 때문에 사용자는 단지 이동성이 있는 가전 제품과 상호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총체적으로 보 아 전통적인 가전제품을 조작할 때 사용되는 리모컨기반 상호작 용방식을 청소용 로봇의 빌빌딩 과정에서도 선호하는 것으로 보 인다.

Human-Robot Interaction; Cleaning Robot; Map Buil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