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적 방법과 인공신경망모형을 이용한 이동전화수요 예측

통신산업은 시스템과 장비의 마련에 거대한 자본이 요구된다는 점과 이의 운용을 위한 망의 구축에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합리적인 수요의 예측은 그만큼 중요하다고 보겠다. 본 연구에서의 기존의 수요 예측 방법에서 사용한 계량경제적 방법 뿐만아니라 새로이 인공신경망기법을 이용하여 계량적 방법과의 결합모형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이동전화가 요금변도에 민감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요금변동을 가중치로 입력한 인공신경망 모형도 수립하여 각각의 예측성과에 대해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인공신경망 모형이 계량경제적 방법보다는 예측성과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이에 대해서 통계적 검증방법을 이용하여 각각의 모형에 대해 유의성검정을 실시하여 그 차이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