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탑대 형 X-band SAR를 위한 Range Doppler 알고리즘 개발

광학이 아닌 전자파를 이용하는 합성 개구 레이더는 주야간에 관계없이 다양한 날씨에서도 영상획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탐지에 사용되는 목적에 따라, 전자기장의 특성을 이용하여 SAR 영상은 Standard-SAR, Spotlight-SAR, InSAR, iSAR, PolSAR등에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본 논문은 위성용 SAR 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의 일환으로, 지상 검증용으로 우선 개발된 X-band SAR 시스템의 신호처리 알고리즘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