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 전철우의 기업가정신과 ㈜고향FS 창업전략의 특성에 대한 탐색적 사례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Properties of Chol-Woo Chon’s Entrepreneurship and GOHYANG FS Co., Ltd’s Startup Strategies

본 논문은 대표적인 북한이탈주민 1세대 기업가인 전철우의 기업가정신과 ㈜고향FS의창업전략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것은 기업가정신이나 창업전략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북한이탈주민 예비창업자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는 연구가 드물었기 때문이다. 연구결과, 전철우의 대표적인 기업가정신의 특성은 ① 호기심에서 비롯된 기발한 발상, ② 신속한 의사결정과 과감한 추진력, ③ 끊임없는 도전, ④ 높은 학력과 지속적인 학습, ⑤ 한국 사회에 대한 높은 적응력이었고, ㈜고향FS의 구체적 창업전략은 ① 고객만족최우선화, ② 탁월한 스토리텔링, ③ 선택과 집중, ④ 불경기에 강한 아이템의 지속적발굴, ⑤ 시너지 효과 추구로 압축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계기로 ‘북한이탈주민의 기업가정신과 창업’이라는 현상을 세밀히 규명하기 위한 다양한 탈북기업가들의 사례를 검토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는 이 분야에 관한 학술적·실무적 논의를 보다 활성화 할수 있을 것이다.